2023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 조회하는 건 매우 쉽습니다. 제가 하는 방식을 그대로 이행하시면 10초면 끝나죠. 이는 2년 이상 사업을 진행했던 분들이 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작년에 처음 시작했던 분들이라도 언제쯤 보상을 받을 지 알 수 있으니 환급받을 금액이 얼마인지 확인해보세요.
국세청 홈택스라는 곳은 늘 숙지해둘 필요가 있는 곳입니다. 여러모로 요긴하게 쓰일 수 있거든요. 제가 여러차례 설명드렸고 다시한번 더 글을 정리합니다. 오늘 말씀드리는 것 외의 추가 꿀팁은 아랫글에 적은 바 있으니 챙겨드세요.
종합소득세 환급금 마이너스 대상자 계산 지급
지난번 5월달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성실히 마치신 분들 중 마이너스 계산으로 귀결된 분들이 이번 환급받을 대상이 됩니다. +로 결말이 나온 분들은 이미 납세를 끝마쳤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장사가 잘 된거라 생각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조금 줄일 수 있다면 좋겠지만 매출에 따라 경비를 뺀 나머지를 국가에 조공해야 하는 시스템이므로 따라야하죠.
본인이 성실신고 대상자였거나 기타 다른 이유로 늦게했다면 좀 다를 수 있으나 거의 유사하게 알 수 있습니다. 무슨 이야기인지 잘 모르겠다는 분들은 이글 따라 가세요.
1. 홈택스나 손택스로 들어갔다면 국세환급 -> 환급금 상세조회로 들어갑니다.
2. 간단하게 인증을 하라고 나옵니다. 공동으로 들어가든 민간으로 하든 상관없습니다. 저는 간편한게 좋아서 늘 이렇게 합니다. 2021년부터 무슨 천지개벽을 한건지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로그인 방식이 변경됐습니다.
3. 카카오톡 전자지갑이나 페이코 또는 삼성전자 패스 등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옛날부터 진작 개편해서 이렇게 했다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을 정도로 흡족합니다. 정부기관의 대부분 안내처들이 구식 익스플로러 기반 방식이라 승질난 적이 한두번이 아니건만 일부는 이렇게 개선하는게 좋아보입니다.
대법원 같은 곳들도 너무 구식이라 요즘 시대에는 맞지않건만 돈이 없는 것도 아니고 공적자금을 투입해서라도 국민들 편의를 위해 바뀌길 희망합니다.
4. 조회기간이 보입니다. 현재 시점으로 시간을 설정하면 나오는게 없습니다. 이럴때는 과거에 나온 데이터를 토대로 올해는 언제쯤 받을 수 있는지 예측하는게 최선입니다.
5. 일정을 누르면 달력이 나옵니다. 가장 왼쪽에 위치한 화살표를 누르면 1년 단위로 과거 여행이 가능합니다. 2019년으로 설정하고 조회를 눌러봅니다.
기납부세액이 있던 분들의 경우라면 결정세액보다 많을 경우 해당 차액을 되돌려 줍니다. 물론, 기납부를 할 수 있는 분들은 1년에 매출이 어느정도 되는 분들일 겁니다. 뭘 내야할게 있어야 중간에 한번 더 내는거지 아닌 분들은 그냥 넘어가는 거죠.
사람이 사업을 한다고 다 잘될 수는 없습니다. 부익부 빈익빈이라고 똑같이 장사를 시작해도 누군가는 승승장구하고 또다른 누군가는 죽을 쑤게 되죠. 경쟁사회라 어쩔 수가 없습니다. 진짜로 맛이 있어서 줄서서 먹는건지 아니면 온오프라인으로 홍보를 잘해서 사람들이 모이는 지는 알 수 없거든요.
이래나저래나 이슈를 잘만들고 젊은층부터 노년층까지 입맛에 맞는 적정선을 만들 수 있다면 사랑받는 시대인 듯 합니다. 물론 직접 가서 먹어봤는데 맛이 있다면 더욱 금상첨화라 할 수 있구요. 이런 곳들은 지역을 막론하고 여기저기서 차타고 방문들 하죠.
몸이 힘들어도 장사만 잘되면 얼마나 기분이 좋을까요? 잘되서 기납부도 해보고 나라에도 세금도 더내서 나보다 힘든 분들을 도울 수 있는 곳에 쓰인다면 이또한 기부의 일종이라 할 수 있으니 행복하겠죠. 어쩌다보니 하소연이 길었네요.
6. 환급결정일자는 총 2번입니다. 한번은 부가세일 것이고 또 한번은 종합소득세 일 것입니다. 매년 3월 아니면 8월 정도가 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크게 다르진 않겠죠.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마이너스로 종소세 신고액이 나온 분들에 한해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1년동안 환급금 미수령한 분들은 우체국으로 방문하거나 관할세무서 또는 다음의 절차를 거쳐 바로 돌려받을 수 있으니 점검해보세요.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이 하나 있습니다. 어떤 일에서라도 조사담당자를 재촉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털어서 먼지 안나는 사람이 없다고 합니다. 정말로 성실하게 하는 분들은 모르겠지만 괜시리 재촉해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남들은 받았는데 왜? 나는 안주는 거야? 라고 생각하지 말고 기다려보세요.
2022년 9월까지도 통장으로 들어온 내역이 없다면 그때 알아봐도 늦지않습니다. 그전까지는 주변에서 뭐라고 한들 귀를 닫아두세요. 사업을 먼저 시작한 분들 순서로 검토하고 알아봅니다. 무엇보다 본인이 국세청으로 직접 연락해서 빨리 달라고 소동을 피우면 담당자가 세밀하게 하나둘 살펴보게 됩니다. 이러면 온라인 절차상 돌려받을 수 있던 액수가 있었더라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리든 세무사든 납세하는 과정에서 고의든 실수든 누락시키는 걸 귀신같이 찾아내서 문제를 삼을 수 있거든요. 경험에서 드리는 말씀이니 새겨들으시면 좋겠네요. 나라에서 왠만한건 시스템을 시켜놔서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는 3% 미만입니다. 2023 종합소득세 환급금 지급일 조회는 그저 궁금한 점을 미리 알아보는 정도로 넘어가세요.
요약해서 설명드리면 사업하는 분들에 따라 다르겠지만 빠른 분들은 6월 중에 받은 분도 있고 늦는 분들은 8월 말 안으로 받게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