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및 가입조건 중도해지

1월 3일부로 시행된 2023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및 가입조건 중도해지를 알려드립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와 관련된 올해 예산은 무려 1조 3천억원으로 7만명을 대상으로 한다고 합니다. 이떤식으로 진행되며 어떤 절차와 과정을 거치면 보다 빠르고 쉽게 원하는 목적지로 다다를 수 있는지 소개합니다.

 

2023년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내일채움공제는 만 15세~34세 이하 현재까지 미취업한 청년이 정규직으로 중소기업 산하 2년이 넘도록 경력을 쌓도록 유도하는 정책입니다. 기업은 구인난을 해결할 수 있고 청년 입장에서는 회사를 얻을 수 있는 취업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청년과 기업이 서로 윈윈하는 방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청년대일채움공제 가입조건

5인 이상 중소기업에 취업한 신규 청년이 2년 동안 300만원을 적립한다면 정부가 600만원을 보태고 기업이 300만원을 추가로 보태게 됩니다. 2년 근속으로 만기 일하게 된다면 1,200만원이라는 목돈이 생기는 형태입니다.

 

올해로 5년 넘도록 시행중인 청년내일채움공제 제도는 2016년 당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린 가운데 청년 50만명의 가입과 13만명이 만기까지 성실히 자금을 수령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일반적인 적금통장에 비한다면 훨씬 더 높은 금리로 자금을 마련해준다는 점이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조건과 무관한 인기비결 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2023년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중도해지 된다면 환급금 계산은 어떻게 해야할까? 하는 고민이 생깁니다. 중도해지시 청년에게 지급되는 해지환급금은 가입기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청년 부담금은 납부 누계액 및 해당기간까지 이자 해당분이 됩니다. 취업지원금은 1월 ~ 6월 미만이라면 20만원 및 이자를 주게 되고 6월 이상 ~ 12월 밈나이면 50만원 및 이자를 받게 됩니다.

 

기업기여금은 전액 정부에게 환수 됩니다. 단, 기업부담금은 기업에 반환하는 채용유지지원금이 있습니다. 이런 제도를 유지하는 이유는 청년이 한 기업에서 오랫동안 장기근속하고 기업의 자료를 외부로 유출하는걸 방지하고자 함입니다. 하지만 앞서 본것처럼 50만 가입자 중 37만명의 청년이 내일채움공제를 중도해지한 걸 보면 귀책사유가 그리 무겁지 않은듯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시행지침.pdf
2.28MB

상세 이야기는 공문을 참고하세요

 

2023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만 15세 이상에서 34세 이하인 분들에게는 참으로 좋은 기회일 수밖에 없습니다. 어차피 2년 이상 장기근속을 해야만 퇴사를 하고 이직을 하더라도 상대 회사에서 좋게 보는 경향도 있기 때문입니다. 1년 미만으로 근속하고 이직을 여러차례 한다면 인사 담당자들이 채용할때 꺼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반강제적이긴 하지만 오랜시간 한 직장에 머물면서 다양한 경험도 하고 퇴사할때는 목돈도 마련할 수 있으니 꼭 들어두시길 바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누리집 : https://www.work.go.kr/

 

워크넷 - 믿을 수 있는 취업 포털

 

www.work.go.kr

 

서울,경기,인천,강원과 부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라 등 총 151개의 운영기관이 존재합니다. 신청 가능인원도 풍부하니 한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궁금한 점 하나만 짚어드리고 마무리하려 합니다. 실생활 예를 하나 들어드리겠습니다. 한 회사에서 청년내일채움공제에 한명이 가입된 상태입니다. 문제는 다른 직원이 퇴사를 하면서 실업급여를 요구한다는 점입니다. 자진퇴사라 실업급여 해당이 안되는건 알고 있으나 회사에서 월급이 매번 뒤로 밀리고 있다보니 미안한 마음에 해줘도 되나 의문입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 답변을 해드리면요즘은 회사 지원금만 못받고 근로자에게는 별다른 영향이 없다고 합니다. 회사에는 별다른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근로계약기간이 2년 넘었다면 정규직으로 채용된걸로 보고 계약만료는 되지않고 2년 미만은 가능합니다.

 

2년 동안의 청년내일채움공제 기간이 끝나도 중소벤처기업부의 내일채움공제를 통해 연장가입도 가능합니다. 최대 8년까지 장기적으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평소 수중에 돈이 들어오면 쓰기 바쁜 습관이 있는 분들 마저도 알뜰하게 필요한 자금을 몽르 수 있다는점에서 좋지 않나 싶습니다.

 

중학생 이상의 나이대라면 2023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및 가입조건 중도해지 관련 정보가 큰 도움이 됐을거라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기탄없이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방법 1분 끝

국민연금은 정부가 운영하는 공식자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장애연금,유족연금 등으로 구분되며 우리가 관심있는 부분은 이중에서 국민연금으로 불리우는 노령연금이라 할 수 있습

bomt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