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차상위계층 혜택 조건

나날이 늘어나는 정부지원 속에 2023년 차상위계층 혜택 조건을 알아보는 분들도 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기준에 속하는걸 부끄러워 하는 분들도 계셨지만 지금은 달라졌습니다. 몰라서 못받으면 억울해야하고 답답한 분들이 많은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이날을 기점으로 차상위계층의 혜택은 어떻게되고 조건부터 차상위 신청 방법에 관한 것까지 2023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차상위계층 뜻과 의미

차상위계층이란 단어의 뜻은 기초생활수급자랑 비교하면 경제적으로 나은 편이지만 일반적인 생활을 영위하기는 어렵다고 보는 계층을 의미합니다. 잠재적 빈곤층이란 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급을 받을만큼 열악한 처지는 아니지만 언제든지 갑작스럽게 위기상황을 맞이할 수 있는 대상층이라고 보면 됩니다.

 

2023년 차상위계층 조건

매년마다 물가 상승률 및 월급인상분을 반영하여 새롭게 재정립 합니다. 매해 11월 이후부터 다음해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2023 기준 중위소득 및 급여별 선정기준은 표로 만들었습니다.

- 1인가구 : 972,406원

- 2인가구 : 1,630,043원

- 3인가구 : 2,097,351원

- 4인가구 : 2,560,450원

- 5인가구 : 3,012,258원

- 6인가구 : 3,453,502원

 

위 표를 보면 아시다시피 4인 가족은 중위소득이 512만원이므로 해당 금액 이하로 급여소득이 있다면 차상위 계층이라고 봐야 합니다. 본인의 소득평가액 + 소득환산액으로 추산되는 기준액입니다. 본인이 차상위계층 기준 조건에 속하는지 아닌지를 알고싶다면 복잡한 계산할 필요없이 모의로 알아봐도 충분합니다.

 

차상위계층 대상여부 계산하기 ◀

 

2023 차상위계층 기준

2021년과 다르게 2023년도 부터는 부양의무자 조건이 폐지되며 중위소득이 인상됩니다. 이말을 쉽게 설명드리면 임인년부터는 자신을 부양할 가족이 있어도 본인의 조건만 차상위로 충족된다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중위소득도 2021년도 4인가족 기준으로 487만원이였으나 2023년부터는 512만원으로 5% 가량 올라갑니다.

 

덕분에 작년만 하더라도 차상위계층으로 혜택을 받지 못한 수만명이 대상자로 포함되게 되었습니다.

 

2023년 중위소득 기준

가구원의 총소득이 기준 중위소득의 50% 이하인 분들이 대상자 입니다. 아랫쪽에 표기된 수치의 이하의 월급을 받는다면 대상자인 것입니다.

해마다 중위소득은 조금씩 올라가고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혜택

해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것 중의 하나가 혜택입니다. 한번 정해진 내용은 수년이 지나도 변함이 없습니다. 약간씩 기준치가 완화되는 경향은 있지만 새로운 복지요소가 더해지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시대에 맞는 변화가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점이 조금은 아쉬운 대목입니다.

 

본인이 2023 차상위게층으로써 혜택을 얼만큼 다양하게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다면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서 '차상위계층'이란 단어로 검색하고 돋보기를 클릭하면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양곡할인과 학교우유급식 및 자산형성지원사업, 주거지원, 의료지원, 기저기, 분유값 지원을 비롯해 도서 등 문화 및 법률 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전기요금 및 통신요금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차상위 조건에 포함되면 지자체에서 미리 알고서는 먼저 연락을 드립니다.

 

문제는 간혹가다 누락되는 경우가 있다보니 본인이 받아야할 복지를 누리지 못하는 분들이 더러 계신다는 점입니다. 행정이란게 데이터상 빠지는 경우도 있지만 사람이 행정처리를 실수로 해서 누락되기도 합니다. 본인이 직접 따져보고 맞다고 판단된다면 지체할 것 없이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찾아가야 합니다.

 

차상위계층 신청 방법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로 방문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2023년 차상위계층 신청 서류를 준비하는 건 기본입니다.

- 월급 명세서 및 임대차 서류

- 본인명의 통장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 부채 서류

 

가져가야할 서류는 개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져가야할 공통의 서류만 언급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필요한 서류를 정리해서 제출하면 1개월 이내로 심사를 완료하고 결과를 통보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는 해당 직무의 공무원이 직접 방문해서 사는 모습을 확인하고 지원 여부를 최종 확정하기도 합니다. 이또한 지역별로 조금씩 다르다보니 직접 해보는게 가장 정확하리라 판단됩니다.

 

이렇게 2023년 차상위계층 혜택 조건에 대한 조사를 마칩니다. 2년이 넘는 시간동안 전세계적으로 퍼진 전염병과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역사에 다시없을 힘든 시간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도 모른체 하지 않고 다양한 복지정책을 펼치고 있는만큼 받을 수 있는건 하루빨리 챙겨먹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지원

우리가 모르고 지나쳐서 그렇지 저소득층 생활안정자금지원 및 실업자 재난지원금이 있습니다. 저소득층 4개월간 상품권 지급 주거비 지원,소비쿠폰 관련된 모든 정보도 아낌없이 드려요. 9월

bomt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