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근로소득이 있다면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조회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보통은 집으로 안내문을 받거나 카톡으로 공지가 도착하지만 오지않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행정착오로 인한 실수로 연락이 안올 수 있으니 신경쓰지말고 본인이 스스로 신청할 자격이 되는지 근로장려금을 조회해보세요.

자영업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조회

회사원과 개인사업자라면 본인이 근로장려금 대상자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부터 출발합니다. 아무리 바빠도 잠깐만 시간내서 살펴본다면 300만원까지 3개월 내외로 받을 수 있는만큼 관심갖고 살펴보세요.

 

국세청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

위에 적혀있는 6월 1일이란 단어는 머릿속에서 삭제하세요. 지금 위의 말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본인이 판단하기에 자격요건을 갖췄는지 여부를 살펴보려면 다음과 같은 순으로 자가진단을 해보는게 먼저입니다.

☞ 국세청 홈택스 자가진단 하기

www.hometax.go.kr

 

본인이 대상인지 온라인상에서 손쉽게 테스트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중입니다. 국세청 홈택스로 들어가서 자가진단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나의 가구유형이 어떻게 되는지부터 짚어봐야 합니다. 단독인지 맞벌이인지 아니면 혼자 벌어서 식구들을 먹여살려야하는 입장인지를 말이죠. 참고로 소득이 남들보다 일반적으로 적은 분들을 돕는다는 취지로 마련된 나라 정책자금인만큼 전문직이라든지 고소득이나 재산이 많은분들은 지원자격이 없습니다.

 

스스로 체크해보기

정확히 3가지만 따지면 됩니다. 맨 윗줄부터 차례대로 살펴보세요. 일단은 가구유형별로 기준이 되는 소득요건입니다. 본인이 얼마의 소득을 버는지에 따라서 갈립니다. 1인가구라고 가정해보죠. 부모님과 떨어져 살고 있고 서울에 전월세로 로 사는 회사원이 1달에 100만원 월급을 받고 있습니다.

 

1. 이런 경우라면 1년치 총 소득을 따져도 2,000만원 미만이 되기때문에 근로장려금 지급대상자 조건에 부합하는 것입니다. 일단은 이분은 소득은 통과입니다.

 

2. 다음은 이분이 재산이 2억원 미만인지를 봐야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재산에는 집만 따지는게 아닙니다. 자동차 같은것도 봅니다. 이분이 지방에 빌라를 하나 사놓은게 있는데, 이게 1억원이고 자동차가 2천만원 수준이면 2억원 미만이란 재산조건 기준에 부합하므로 지급대상자가 됩니다.

 

3. 마지막으로 현재까지 본인의 국적이 외국이 아닌 대한민국으로 되어있거나 전문직 계통의 사업자가 아니라면 가능합니다. 이를테면 끝에 '사'자 들어가는 전문직이 아니면 되는거죠. 변호사,판사,세무사,법무사,회계사,변리사 등은 제외라는 이야기입니다.

반기신청서 필요한분은 이쪽입니다


근로장려금_반기_신청서.hwp
0.04MB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정기랑 반기랑 나뉘어집니다. 2020년 하반기 신청기간이 3월 1일 월요일 ~ 15일 월요일까지 입니다. 상당히 기간이 짧죠? 이때를 놓치면 5월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기왕지사 근로장려금 지급결정확인을 앞당기고 싶다면 지금 해보세요.

 

 

신청한 날을 기준으로 3개월 정도 시간이 흘러서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3월에 했으면 6월에 받는거죠. 5월에 정기로 신청하면 9월에 정기지급됩니다.

 

접수방법

3가지 방식 중 편한걸로 하나 선택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제 기준으로만 본다면 인터넷 홈택스가 가장 편하지 않나 싶습니다. 핸드폰으로 손택스하는건 상대적으로 조금 어색해서 말이죠. 어플을 잘 다룰줄 아는 스마트한 분들은 예외입니다.

 

반기 & 정기 지급일정

근로소득자는 정기 및 반기신청 중 어느때 하든지 상관이 없지만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돈 버는 분들이나 종교인이라면 매년 5월 정기신청기간을 노려야 합니다.

 

지급액은 산정액의 35% 또는 지급유보 결정을 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정확하게 잘계산해서 제때 잘 지급됩니다.

 

2020 하반기 신청자격 기준

2020년에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이 근로소득으로만 구성된 거주자로 다음 사항을 모두 만족하면 됩니다.

 

원천징수의무자가 낸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나 일용직 근무하면 나오는 소득지급명세서에 따른 일한댓가 액수가 확인되어야만 합니다. 데이터상으로 남아있는 증거가 없다면 아무리 소득이나 재산이 기준에 부합해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제외대상자

가족끼리 다 연결되서 해먹는 사업으로부터 돈을 받는구조라면 근로장려금 수령은 불가합니다. 법인세법에 따라 상여같은걸로 처분된 경우도 꼼수로 보고 대상자격에서 배제시킵니다.

 

총소득 기준금액 기준

이건 위에서 신명나게 설명드린 부분이라 잘 이해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가족구성원 재산합계액

결혼했다면 남편만 재산소유 정도를 보는게 아닌 아내가 소유한 몫까지 여지없이 포함시켜서 따집니다.

 

자격을 갖췄다면?

1인가구는 150만원을 받을 수 있고 아버지 또는 엄마 혼자서 가족들을 먹여살리고 있다면 26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부가 동시에 맞벌이로 일하는 경우라면 3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액수가 적지않은만큼 제때 신청하고 받는게 중요합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은 생각보다 어렵지않으니 조건 따져보고 스스로 판단하기에 맞다고 생각된다면 해보세요. 법적으로 문제될게 없는분은 당당하게 받아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