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정리

매년 5월은 종소세 신고기간입니다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안하면

세금폭탄을 생각보다 더 심한정도로

맞게되므로 신고라도 꼭 해야합니다

힘든 올해라고해서 봐주지 않습니다

아래 안내를 따라서 해결 해보세요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도움이 필요한분들은 알아보세요

저는 직장인 생활도 해봤고 사업도

직접 해봐서 왠만한 세금 신고등은

혼자서 할 수 있을 정도가 됐습니다


지금은 개인 프리랜서로 활동중이죠

맨처음 회사 나와서 활동하고 다니니

세금신고 안해도 되는줄 알았습니다


자동으로 처리는줄 알고선 손놓고

시간을 보냈는데, 어느날 집으로

국세청의 세금폭탄이 날라왔었죠


이로인해 수백만원 피해가 낫고

억울한 돈을 물어주게 됐습니다



종소세 신고알아보는 분들은

프리랜서 절세할 수 있는법을

알려준다며 홍보로 꼬시지만

제가 생활에서 경험해본바로

진짜 절세하는 길은 정해진날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정확히 지켜 신고하는것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올해 5월30일부터 6월1일까지

본인이 직접 신고하거나 세무

대리인을 통해서 하면 됩니다


세무대리인을 통해서 진행시

수수료가 많이 나올것 같아서

못하겠다고 하는 분들이라면

가까운 세무서를 검색한다음

가시면 직원들이 도와 줍니다



세무사 대리하는 수수료가

아깝다고 생각해서 세무서

직원인가 알바한테 도움받아

진행해보면 안내야할 세금도

더 내야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또한

프리랜서의 수입금액이

높은분은 세무서 직원이

절대 도와주지 않습니다


왜냐?

처리해야할 일이 많거든요


5월이면 갑자기 세무서로

몰려드는 사람들이 많아서

정말 눈코뜰새 없이 바쁜데

추가로 처리해야할 일들이

많아지는 고수익자 들은

처리하기 꺼려지는 것이죠



나라에서는 매년마다 당신이

어느정도 기준으로 종소세

신고를 해야할지 안내합니다


참고로

단순경비율은 혼자해도 되거나

세무서 직접가서 도움받으세요


기준경비율로 찍혀 있는분과

복식부기의무자인 분들이라면

세무 대리비 적은걸 찾아서

도움받는편이 훨 이득입니다




본인이 하면 안나와도 될 세금이

더 나와서 세금폭탄 맞게됩니다



본인이 어떤 기준인지 몰라도

종합소득세 안내문을 집으로

보내줍니다. 못받은 분들이라면

직접 홈택스에서 확인해보세요



종합소득세 과세표준과 세율



프리랜서도 연말정산 할까?



프리랜서는 연말정산이 아닌 종소세

즉, 종합소득세 신고만 5월에 합니다


연말정산은 직장인들이 하는 것이죠

단, 방문판매원이나 배달 판매원 등

간편장부대상자는 연말정산 합니다


프리랜서가 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국세청으로부터 과세예고 통지서가

날라와 비수처럼 가슴팍에 꽂힙니다


무신고가산세,납부불성실가산세가

기존 납부할 세금 x 수십% 생기죠


세금폭탄을 때려맞기 싫은 분지만

그렇다고 세무대리인 대행도 싫다

그들에게 돈나가는건 너무도 싫어

이렇게 외치는분들은 국세청으로

들어가서 전자신고 영상을 보고선

직접적으로 진행해봐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직접 하는건 말리진

않지만 직접 해볼려고 부던히도

노력했던 사람으로써 지칩니다


특히나,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각종 경비를 구체적으로 증빙을

첨부하는 과정을 거쳐야하는데

생각보다 쉽지않은 과정이지요



직장인은 회계직원이라도 있고

모르면 주변 직원들이 알려주죠


시간강사나 유튜버들은 종소세

신고할 때 어떻게 해야할지도

몰라서 감을 잡기도 애매합니다




단순경비율은 홈택스 모바일

또는 홈택스 PC로 들어가서

정해진 안내문구에 따라서

틀린것만 없는지 확인한후

신고하고 납부하면 끝입니다



하지만,

기준경비율 대상자라면

얘기는 전혀 달라집니다


왠만한 세무회계 지식이

없는분들은 절세 못하고

제대로 망할 수 있습니다




알아보면 월 2~5만원도 정도로

종합소득세 신고안내 가능하니

제발 수수료 아까워하지 마세요


누구보다 쫌생이로써 세금안내다

큰코 다쳐본 1인으로써 얘기해요


★ 질문과 답변



남편이 개발자 프리랜서로 작년에

이직을 했습니다. 기업에 속해있고

직원과 다름없이 일하고 있습니다


종소세 신고할때 영수증 있어야 하나요?

사업자를 낸게 아니라 따로 지출처리할게

따로 없어서요. 종소세 신고를 혼자서

할 수는 없는건가요? 연말정산은 혼자

해봤는데, 그것보다 어려운 걸까요?



프리랜서이신 경우에도 소모품비,

지급수수료,임차료,도서인쇄비,

교육훈련비,출장비 등 여비교통비

차량유지비와 차량의 감각삼각비

경조사비(접대비,기부금) 따져보면

경비처리될 항목들이 많이 있습니다


내야할 세금을 충분히 안낼 수 있죠


매출 - 경비 = 소득으로 소득세를

납부하는 기준이기 때문이죠


다만, 종합소득세는 소득에 부과되는

세금인데 소득은 장부기장을 통해서

산출되므로 종소세 신고와 절세를

하려면 장부기장이 정말 중요합니다


장부기장을 하지않고 단순 또는

기준경비율로 추계신고하면 증빙이

있어도 비용인정을 받지 못하거든요


업종평균보다 낮은 경비율 적용으로

무기장가산세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50만원 낼 세금을 100만원 이상

내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함께 보세요 


이상으로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안하면

어떤일이 발생하는지 정리했습니다